본문 바로가기

[부의 서평] 위기의 역사

모블로 발행일 : 2023-08-01
반응형

책을 통해 부자가 되는 부의 서평. 이번에 소개해드릴 책은 오건영 작가의 [위기의 역사] 입니다.

 

 

 

 

위기의 역사 미리보기!

 

 

서론

 

신한은행 WM그룹 팀장으로 투자 솔루션 관련 업무를 맡고 있는 오건영 저저는 유튜브의 세상에서 '갓건영', '연준전문가', '금리전문가'로 불릴 정도로 유명한 경제 전문가입니다. 오건영 저자는 2020년부터 경제 관련 서적을 출간한 이후로 매년 베스트셀러 책을 내놓고 있는데요. [부의 대이동], [부의 시나리오], [인플레이션에서 살아남기]에 이어지며 이번에는 글로벌 경제 위기의 역사를 다룬 책을 내놓았습니다. 부제에서 나와있듯이 외환위기부터 인플레이션의 부활까지 경제위기가 어떤 과정을 통해 생성되고 소멸되었는지를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1997년 외환위기

 

이 책의 시작은 우리나라의 가장 끔찍하고 힘든 위기였던 '1997년 외환위기'로 시작합니다. 우리나라 기성세대에게는 'IMF 위기', 'IMF 사태'의 단어가 더 익숙할 것인데요. 고도의 성장을 내달리던 우리나라에 1997년 외환위기는 갑작스레 찾아왔습니다. 그 당시 재계의 상황은 그야말로 혼돈 그 자체였을 것입니다. 국민들은 뉴스 보도를 통해 기아, 한보, 삼보 그룹 등 메이저 기업들과 많은 금융사들이 도산하였다는 소식을 연이어 들었어야 했습니다. 저자는 그 당시 대학생이었던 것에 착안하여 그의 눈으로 IMF 구제금융의 상황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시기의 한국은행의 금리와 환율, 수출, 부동산 가격 등의 추이들을 자세히 설명하며 경제적인 부분도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2000년 닷컴버블

 

1990년대 말은 IT의 기술로 인해 세상의 변화가 빠르게 변하는 시기였습니다. 컴퓨터가 집에 한 대씩 있는 PC의 시대가 도래하고, 집에 있던 유선 전화기가 무선으로 바뀌는 등 IT 기술이 발전하면서 관련 신생기업들도 우후죽순 등장하던 시기였습니다. 주식시장에도 IT의 바람이 불어 이른바 닷컴으로 끝나는 기업들의 주가가 고공행진하였고 얼마 지나지 않아 주식 버블이 터져서 주가의 폭락 사태를 일으킨 것을 닷컴 버블이라고 합니다. 이 책에 의하면 우리한 변화가 물가를 자극시켜 연준이 금리를 인상하였고 기업들은 자금 조달이 어렵게 되자 타격을 입어 버블이 붕괴되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연준은 물가가 잡히자 금리를 인하하기 시작하였으나 주가는 좀처럼 회복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참고로 나스닥 지수는 2000년 기점으로 약 78% 폭락하였고 2015년에 이르러서야 전고점을 회복하였다고 합니다. 장장 15년 간의 주가 침체기가 있었던 것입니다. 만약 2000년에 주식을 투자했던 투자자라면 정말 마음고생이 만만치 않았을 것 같습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대공황 이후 찾아온 최대의 위기'라 불리는 글로벌 금융위기도 주식투자자에게는 엄청난 공포였을 것입니다. 주식투자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던 저도 이때의 주식 하락기는 정말 힘들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글로벌 금융위기는 미국에서 촉발된 위기로,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론'과 이를 바탕으로 한 파생상품에 문제가 생기면서 금융사의 자금 융동성에 타격을 주게 되었고 미국 대형은행인 리만브라더스가 파산하면서  그 위기가 절정에 달하게 된 것입니다. 이러한 금융위기가 실물경기에도 번지면서 급격한 경기 침체를 일으키며 주가는 폭락하였고 반대급부로 안전자산인 달러에 돈이 몰리게 된 계기도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위기를 미국과 한국은 어떤 방식으로 극복하였는지도 재미있는 내용 중 하나였습니다.

 

 

2020년 코로나 인플레이션 위기

 

금융위기를 겪고 글로벌 경제는 안정기, 이른바 골디락스를 겪고 있던 차에, 2020년 3월 코로나19 사태가 터지면서 그야말로 전 세계가 팬데믹 공포에 떨어야만 했습니다. 전 세계 국가들은 코로나19를 방어하기 위해 도시 봉쇄 조치를 단행하면서 기업의 생산시설이 멈추게 되고 경제가 멈추는 상황이 닥치게 되었는데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연준은 양적완화를 단행합니다. 이른바 무제한 양적완화로 역대로 가장 많은 돈이 시중에 풀리게 되었고 이러한 유동성은 물가를 자극하면서 인플레이션 위기를 초래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돈 풀기는 연준의 실패라 불리고 있으며 지금은 다들 아시다시피 금리를 올리면서 인플레이션 잡기에 열중인 모습입니다.

 

결론

 

저는 이 책을 통해 우리가 겪은 네 개의 위기를 정말 쉽게 그리고 경제적인 지식을 곁들여 알차게 습득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어떠한 위기가 닥칠까요? 미래는 모르지만 과거의 위기를 타산지석으로 삼아 대응하는 계기로 삼아야겠습니다.

 

 

반응형

 


[부의 서평 다른 글 보기]

 

 

[부의 서평] 인공지능에 투자하고 싶습니다만

책을 통해 부에 한 발짝 다가서기 위한 서평, 부의 서평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책은 [인공지능에 투자하고 싶습니다만] (곽민정, 곽병열 지음)입니다. 인공지능에 투자하고 싶습니다만 미리

moblo.kmkmze.com

 

 

[부의 서평] 해외 ETF 백과사전

책을 통해 부에 한 발짝 다가서기 위한 서평, 부의 서평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책은 [해외 ETF 백과사전] (김태현 지음)입니다. 해외 ETF 백과사전 미리보기 서론 ETF는 직장인과 같은 전업이 있

moblo.kmkmze.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