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의 서평] 해외 ETF 백과사전

모블로 발행일 : 2023-07-06
반응형

책을 통해 부에 한 발짝 다가서기 위한 서평, 부의 서평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책은 [해외 ETF 백과사전] (김태현 지음)입니다. 

 

 

 

 

서론

 

ETF는 직장인과 같은 전업이 있는 개인투자자가 접근하기에 가장 안전하고 마음이 편한 투자라 생각합니다. 특히 요즘과 같은 글로벌 환경에서는 투자 대상을 대한민국에 한정하기보다는 미국이나 유럽 등 해외에 눈을 돌려 좀 더 성장성과 안정성을 두루 갖춘 해외 ETF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할 것입니다. 이 책에서는 해외 ETF를 '가장 쉽고 확실하게 수익 내는 천하무적 재테크'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해외 ETF 기본

 

미국 주식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해외 ETF는 약 3,000개 정도가 상장되어 있다고 합니다. 전 세계 주식시장 시가 총액에서 미국 주식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50% 이상입니다.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ETF에만 투자해도 전 세계의 반 이상을 투자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것입니다. 자본주의 시장은 시간이 지날수록 성장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 생각되고 자본주의의 가장 핵심 국가인 미국을 투자에서 빼놓을 수는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해외 ETF 심화

 

해외 ETF에도 투자원칙이 있습니다. 세계적인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이 강조한 원칙인데요. 첫째, 원금을 잃지 마라. 두 번째, 첫 번째 원칙을 절대로 잊지 마라. 이 책에서도 이러한 원칙을 중시하여 자기가 설정한 손실 구간이 오면 손절매를 통해 손해를 줄이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손실은 짧게 가져가고 반등하는 구간이 오면 다시 투자를 재개하여 수익을 길게 가져가는 전략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외 ETF 종목 자체가 주는 분산 효과가 있기 때문에 해외 ETF를 투자할 때는 오히려 주요 ETF 종목으로 집중투자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해외 ETF 실전투자 기본

 

해외 ETF를 실제로 투자한다는 가정 하에 어떤 종목에 어떻게 투자할 것인지 설명하고 있습니다. 기본 편에서는 해외 ETF 중에서 가장 기본적이면서 대중적인 ETF를 소개하고 그에 따른 전략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기본편에서 다루는 ETF는 고배당 ETF, 미국 주식시장 대표 지수 ETF, 글로벌 주식시장 대표 지수 ETF, 섹터 ETF, 스타일 ETF 등이 있습니다.

 

해외 ETF 실전투자 심화

 

기본편에서는 국가의 지수나 산업 등의 ETF를 다뤘다면 심화 편에서는 주식의 주제라 할 수 있는 테마나 파생형 ETF를 다루고 있습니다. 심화편에서 다루는 ETF는 테마 ETF, 특색 ETF, 레버리지 및 인버스 ETF, 원자재 및 상품 ETF, 채권 ETF, 해외 ETF를 닮은 글로벌 주식들 등이 있습니다.

 

 

마치며

 

이 책의 저자는 해외 ETF를 연금처럼 투자해서 안전마진을 확보한다면 장기 투자 시 그 장점이 극대화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해외 ETF를 트레이딩 차원의 단기 매매 형태로 접근하지 말고 중장기적인 자산 배분의 핵심 상품으로 접근하라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도 주식 투자를 하고 있지만 개별 종목으로 투자하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해외 ETF가 개인투자자에게 가장 적합한 투자 대상이라는 것에 극히 공감하며, 해외 ETF 백과사전을 통해 공부하기를 추천드립니다. 부록으로는 국내 상장 ETF 추천 리스트가 삽입되어 있으니 이 부분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